욕망의 모호한 대상

영화 2007. 9. 13. 23:50
욕망의 모호한 대상.

루이 브뤼넬의 이 영화에서 말해지는 건 제목 그대로이다. 마띠유는 돈으로 사랑하는 젊은 여인을 사려고 하지만 번번히 실패한다. 그런데 그 실패는 계속되는 성공의 끝자락에서의 실패다. 젊은 여인 콘치타는 그의 돈을 처음엔 거절하지만 현실의 법칙대로 결국엔 돈을 수락한다. 마띠유가 번번히 대상 콘치타를 가졌다고 생각하는 순간 콘치타는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이는 새로움 없이 통속적인 방식으로 콘치타의 타락 혹은 추락으로 보상받는 듯이 보인다. 콘치타는 다시 금전적 어려움으로 몸을 팔며 생활하고 있다. 마티유는 이러한 콘치타와의 재회에서 그러한 상황을 연민의 감정으로 본다. 그리고 다시 콘치타를 금전적으로 도와주지만 콘치타는 그러한 마티유를 배반하며 비웃는다. 이는 콘치타가 "당신은 너무 순진하군요"라는 말로 어떤 진실을 보여준다. 그건 콘치타 자신과 마티유에 대한 조언과 같다. 마티유가 원한건 콘치타와의 성관계였지만 그것은 결국 이루어지지 못하고 영화는 끝맺는다. 하지만 그에 앞서 마티유는 그러한 성관계를, 즉 대상을 가지는 것을 암시하는 풍경을 보여주는데, 그의 지배인이 말하는 한 철학자의 말로 상징된다. "여자와 오래동안 지내려면 몽둥이를 옆에 두고 있어야 한다"

[아하! 맞다]
 굵게 표시된 부분에서 나오는 하인의 말. 그런데 아이러니컬 하게도 그 말대로 하니 콘치타가 마티유 옆에 서게 되는 상황들.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야 좋을지 한번쯤은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영화의 최고조에서 보여주는 영화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그 철학자가 말하고자한 폭력이었다. 마티유는 결국 자신을 실망시킨 콘치타에게 분노하고 폭력을 가한다. 그러나 그러한 댓가로 마티유가 그녀를 잃어버린 것이 아닌 오히려 그녀를 갖게 된다. 그녀는 그러한 마티유에게 오히려 매달린다. 이는 콘치타가 그동안 자신에게 베풀어온 마티유의 은혜, 선행에 갚을 수 없는 부채를 덜어내는 방법이었다. 이는 다른 많은 영화들에서도 주제화 되어 왔다. 약간 변조된 형식으로 일방적인 사랑과 계속 되는 도피...포레스트 검프의 내용도 이와 비슷하다. 하지만 포레스트 검프에서 제니는 포레스트의 사랑을 받아 들이는 순간 죽는다. 아니 그녀는 병에 걸려 포레스트를 만났고, 이는 그녀의 죽음이 포레스트를 받아 들인 것이다. 이는 브뤼넬의 영화가 폭력으로 해소한 부채의 해소방법을 택하는 대신 낭만적 결말을 택한 것이다.

[글쎄~ 이건..좀..]
 굵게 표시되는 내용은 맞다고 생각 되는데, 감독이 폭력 방법을 택하지 않았다는 것은 겉만 본게 아닐까. 감독은 중간중간 테러와 살인등의 슛을 넣어서 모호한 욕망에 대해서 표현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낭만적 결말이라니?
 덧붙여 얘기하면 엔딩은 그리 낭만적 결말이 아닌데! 콘치타가 결국 마티유의 마음을 알고 화를 내고 마티유는 거기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제스쳐를 취하는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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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블루아레나
브뉘엘Bunuel의 영화 요소
- 기생성 : 콘치타, 콘치타의 어머니
- 노예근성은 하인뿐 아니라 주인의 특징이다 : 콘치타는 하녀이고, 마티유는 주인이다. 콘치타 1은 돈의 노예인 듯 행동하고 콘치타 2는 돈의 노예근성으로부터 해방되려고 노력하는 듯이 보인다. 여기에 마티유의 성적 노예근성이 대립한다
- 영화에 나타난 충동-이미지=자연주의적인 충동의 이미지=자연주의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폭음, 총소리 등은 갑작스런 충동의 솟구침, 즉 죽음의 충동이 솟구치는 것을 나타낸다. 영화에서 자연주의는 죽음, 죽음의 충동으로 흠뻑 적셔져 있다. 당신은 십자수하는 여인의 장면에서, 천을 찔러 나오는 바늘의 미세한 움직임에서 충동, 즉 마티유의 내면의 충동을 느꼈는가, 콘치타는 그것을 눈치채고 또 다시 마티유를 뿌리치며 돌아선다
- 들뢰즈는 자기 저서 <영화1>에서 이렇게 말한다. "브뉘엘은 영화적 이미지 속에 반복의 권력을 주입한다." = 영화에서 반복되는 소리들에 주목해 보라.
- 자연주의 영화의 특징=타락, 쇠락. 영화에서 부자(주인)이 가난한 자(하인)으로 한 단계 떨어지고 퇴락하는 과정을 보라. 마티유는 결국 자기가 사 준 콘치타 집 앞에서 황당한 일을 보았다. 하인의 위치로 전락하는 마티유의 여러 모습들을 상기하라(상자 갖다달라는 콘치타의 말에 따라 그렇게 하는 장면 등). 인물의 퇴락
- 충동impulse란 무엇인가? = 충동이란 아무리 저급하고 불쾌하고 혐오스러울지라도 그 가장 심오한 수준에 있어서는, 환경을 변화시키려는 욕망이며, 새로운 환경을 찾고 이 환경이 제공하는 것을 더욱 향유하면서 그것을 탐험하고 탈구시키려는 욕망이다
- 이 욕망이 지연된다, 콘치타2는 콘치타1의 반복이자, 바로 그 반복 때문에 그 욕망은 더욱 더 지연된다, 폭음, 콘치타와 자려던 순간에 창문 바깥에서 일어난 테러사건, 욕망이 지연된다는 것이 곧 '모호한'obscure의 뜻이다. 욕망의 대상이 모호하다는 것의 의미다. 영화에서 욕망은, 콘치타와 자고 싶어하는 마티유의 욕정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충동의 욕망이 한없이 지연된다는 것=모호성
Posted by 블루아레나
감 독 : 스페인의 아라공에서 태어난 루이스 브뉘엘은 부유했던 부모의 강요로 카톨릭 학교를 다녀야했다. 18세기 이래 하나도 변한 게 없는 엄격한 교육을 받은 브뉘엘은 이때부터 평생을 종교에 맞서 싸울 것을 다짐했다. 마드리드 대학 재학 중 당시 싹트기 시작했던 유럽영화사업에 관심을 갖게 된 브뉘엘은 파리에서 프리츠 랑 감독의 <운명>이란 영화를 보고 영화감독이 되기로 결심한다. 이후 파리 영화 아카데미를 졸업하고 프랑스의 유명한 영화감독 장 엡스탱을 찾아가 조감독을 자청해 영화제작 기법을 익힌다.
그리고 1928년, 초현실주의 화가였던 친구 살바도르 달리와 함께 어머니가 부쳐준 돈으로 단편영화를 만들게 되는데 이 작품이 바로 그 유명한 <안달루시아의 개>이다. 이 작품은 처음부터 끝까지 아귀가 맞지 않는 영화였다. '옛날 옛적에', '8년 후', '새벽 3시', '16년 전' 등의 자막이 깔리면서 시제를 왔다갔다하는 것은 물론이고 줄거리도 연결되지 않는다. 브뉘엘이 인간의 모든 경험을 영화에 담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으니 줄거리가 잡히지 않는 게 당연했다. 인간의 무의식, 꿈, 광기를 비합리적인 연상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만들어낸 이 영화는 영화인들의 찬사와 비난을 동시에 받으며 엄청난 화제를 불러모았다.
이어 브뉘엘 감독은 성욕과 교회 때문에 고통을 겪는 한쌍의 남녀에 관한 이야기인 <황금시대>(1932)를 통해 자신이 청소년기에 다짐했던 종교와의 전쟁을 시작한다. 이 작품은 두 남녀의 꿈속에 들어가 기록영화를 찍듯이 시작하는 영화로 예수의 등장장면이 문제가 되어 카톨릭 교회의 고위 성직자들로부터 신성모독이라는 비난을 받으며 각국에서 상영금지조치를 당한다. 이에 반발한 브뉘엘은 스페인 서부지방의 끔찍한 빈곤의 실상을 냉정하게 담으면서 이 모든 것이 교회와 정부 때문이라는 걸 조목조목 따진 전투적인 기록영화 <빵없는 대지>를 만들어낸다.
이로 인해 브뉘엘 감독은 15년간이나 영화를 만들지 못하게 된다. 1946년, 멕시코로 이주한 브뉘엘 감독은 그의 세 번째 영화 <버려진 아이들>(1950)로 잃었던 세계적 관심을 되찾는다. 멕시코 아이들의 빈한한 삶과 꿈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도 군데군데 그의 초현실주의적인 취향을 드러내고 있는 이 작품은 평론가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했다.
이를 계기로 다시 스페인으로 돌아온 브뉘엘 감독은 <비리디니아>를 내놓는다. 갓 수녀가 된 비르디니아가 모욕받고 상처받고 타락해가는 과정을 담은 이 작품은 교회가 인간의 영혼을 어떻게 망치는가를 브뉘엘식으로 공격한 작품으로 '최후의 만찬'을 패러디한 장면 - 예수의 제자들 대신 거지들, 도둑들, 저능아들이 등장한다 - 으로 스페인 정부는 상영금지 조치를 내렸지만 칸느에서는 황금종려상을 받아냈다.
그리고 브뉘엘의 후기 전성기가 시작된다. <추방당한 천사>(1962), <시골하녀의 일기> (1964), <세브린>(1967), <트리스타나>(1970), <부르주아의 은밀한 매력>(1972), <자유의 환영>(1974),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에 이르기까지 영화의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기존 사회와 문화가 정한 어떤 범주에도 안주하지 않고 자기식의 영화를 만들어내며 언제든지 깨질 수 있는 사회와 인간의 우스꽝스런 단면을 그려냈다.


Posted by 블루아레나
Q. '욕망의 모호한 대상'이란 영화를 보면 여주인공 역할을 두 명의 여배우가 하잖아요.

A. 부뉴엘이 밝히기론
Posted by 블루아레나